영감과 창조의 섬

Creative Island

온화한 날씨, 그리고 바람과 비가 풍부한 섬

16℃

최저 13℃

최고 19℃

서울 13℃ 

제주 1,457mm

서귀포 1,457mm


서울 1,451mm

제주 3.8m/s

고산 6.9m/s


서울 2.3m/s

계절 변화가 뚜렷한 동안 기후의 특징을 나타내는 아열대 습윤(Cfa) 기후구

평균기온 - 제주 15.5℃ / 서귀포 16.2℃

아시아 대륙 동쪽 끝 해안에 위치한 제주는 쾨펜의 기후 구분에 의하면 겨울철에도 온화하고 강수량이 비교적 고르게 내리는 아열대 습윤(Cfa) 기후구에 속하며, 다른 지방에 비하여 겨울이 짧고 여름이 긴 편입니다.

섬의 중앙에 해발 약 2,000m에 달하는 한라산이 있어서 섬의 지역별로 기후의 특성이 다른 편이며, 한반도 서남 해상의 절해고도라는 지리적 위치 때문에 일기의 변화가 뚜렷하고 해륙풍이 발달하여 청정한 공기가 유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풍부한 강수량 1년간 제주도 전체에 내리는 강우량은 약 3,953백만 톤

북(제주) 1,456.9mm / 남(서귀포) 1850.8mm / 동(성산) 1,840.9mm / 서(고산) 1,094.7mm

강수량이 풍부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물이 흐르는 하천이 없는 것이 특징인데, 이는 화산섬의 토양과 암석이 물을 잘 통과시키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 데다가 여름철에 비가 집중적으로 내리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제주섬에는 다양한 종류의 식생이 분포하고 토양이 비옥하여 다양한 농업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또한 풍부한 지하수 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섬의 지역별로 강수량의 편차가 비교적 큰 편인데, 섬의 동부지역(성산)과 남부지역(서귀포시)은 서부지역(고산)보다 1.7배가 많은 비가 내립니다. 제주도는 8월 강수량이 가장 많고, 12월 강수량이 가장 적습니다.


무한의 풍력자원을 보유한 섬 풍다(風多)

제주는 예로부터 풍다(風多) 지역으로 유명합니다. 연중 바람 부는 날이 많을 뿐만 아니라 강풍도 많이 부는 지역입니다.

섬의 가장 중요한 바람은 겨울철 시베리아에서 불어오는 북서 계절풍입니다. 섬 남부(서귀포시)의 연평균 풍속은 3.1m/s, 동부(성산포)는 3.1m/s로 비교적 온화하지만, 섬 북부(제주시)는 3.8m/s, 서부(고산)는 6.9m/s로 북부와 서부의 바람의 세기가 비교적 강한 편입니다.

특히 섬의 가장 서쪽에 위치한 마을인 고산에서는 최대 풍속이 13.9m/s를 넘는 날이 80일을 초과할 만큼 바람이 강합니다. 그런 날이 제주시(북)는 14.5일이며, 서귀포시(남)는 2.8일, 성산포(동)는 0.9일에 불과할 정도로 섬의 지역별 편차가 매우 큽니다.

이러한 제주의 강한 바람은 주민 생활과 자연 경관에 큰 영향을 끼쳐 제주만의 독특한 문화와 아름다운 비경을 탄생시켰고, 또한 최근에는 무한의 풍력자원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움 하고 있습니다.


지형지질

1,850.1km2

전국의 1.9%

홍콩의 1.7배, 서울의 3배

73.3km 동서

41km 남북

551.78km

무인도 71

유인도   8

섬 한가운데 우뚝 솟은 한라산을 중심으로 풍부한 동식물을 거느린 산림과 계곡, 오름과 분화구, 동굴과 초원 등 오밀조밀한 자연경관이 천혜의 아름다움을 빚어내고, 4면 바다로 둘러 싸여 있어 바닷가의 기암과 폭포, 백사장과 작은 섬으로 구성된 해안 일대가 절경을 이룹니다.

섬의 중앙은 한라산을 중심으로 동서서면이 3~5 정도의 약한 급한 경사의 지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지질은 퇴적암층과 현무암 등 화산암류, 단성화산에서 분출한 화산쇄설암 등으로 구성되며, 일부 지방의 점사질 토양을 제외하면 섬의 대부분이 흑갈색 화산회토로 덮여있습니다.


지목의 구성과 해안선

제주의 생물종 다양성

제주도는 북방과 남방한계의 교차지역으로 한반도와 떨어진 섬이라는 고립된 환경으로 인해 동물·곤충, 식물, 해조류 등 등 약 9,000여종의 이상의 육상 및 해양 생물자원이 생육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세계에 처음 소개되는 미기록 종이 다수 발견되는 독특한 생육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특히 대륙에서 남하한 식물, 대만이나 일본에서 분화한 식물, 난대성 식물 등 다양한 식물로 구성되어 있어 섬의 면적에 비해 많은 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특히 섬 중앙의 한라산을 중심으로 아열대, 온대, 한대식물 등이 수직으로 매우 뚜렷하게 분포하고 있는데, 그 종류는 2,001종에 달해 가히 식물의 보고라 할 만합니다.

제주는 이러한 생물종 다양성의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2년 유네스코에서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한편 세계에서 유일하게 열대북방한계 식물과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는 ‘곶자왈 1’은 한 겨울에도 푸르른 숲을 유지하며,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생태계의 허파이자 청정 지하수 함양에 중대한 역할을 하는 생명의 숲이며, 제주의 생물종 다양성의 한 축을 이루는 중요한 지역입니다.

생물종 다양성 자원 연구의 최적지인 제주는 생물유전자원의 다양성 확보와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을 통해 생물자원 보존과 산업화 연구를 추진하는 ‘생물종 다양성 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1) 화산활동 중 분출한 용암류가 만들어낸 불규칙한 암괴들이 불규칙하게 널려있는 지대에 형성된 숲으로, 다양한 동·식물이 공존하며 독특한 생태계가 유지되고 있는 지역을 말하는 제주어

제주생물종다양성연구소 http://jbridb.jejutp.or.kr

INVESTJEJU 인베스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청 투자유치과 

63122)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문연로 6(연동) 6, Munyeon-ro, Jeju-si, Jeju-do, 63122, Republic of Korea

Tel. 064-710-3375 / e-mail. jejugovernment@gmail.com, zheng@korea.kr 

Copyright 2020 제주특별자치도(투자유치과). All rights reserved.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