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과 창조의 섬

Creative Island

전통 기간산업
1차산업

제주의 농업은 제주섬의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으로써 전통 산업이자 경제의 근간이 되는 생명 산업입니다.


제주는 지역총생산(GRDP)이 대한민국의 1% 수준에 불과하지만, 제주에서 생산되는 채소류, 과실류 생산량 등은 전국 산출량의 7.7%(2018)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1차 산업이 매우 발달한 지역입니다.

특히 전국의 양배추(32.9%), 당근(45.9%), 무(25.6%)와 같은 작물과 감귤(99.8%) 등이 제주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고, 돼지 사육두수도 전국의 5.3%를 차지하고 있는 대한민국 농수축산물의 중요 생산기지입니다.

이는 제주의 청정 자연환경과, 화산섬의 양질의 토양과 기후가 사계절 고품질의 농수산물을 생산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높은 사랑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주의 1차산업 자원이 대한민국에서 차지하는 비중>


관광산업과 서비스업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관광휴양지 제주는

과거 제주도는 소규모 농업과 어업에 의존하였던 취약한 산업구조를 오랫동안 유지해온 대한민국 영토로부터 고립된 변방의 섬이었습니다. 

그러나 1973년 제주도 관광 종합 계획이 수립되며, 중앙정부의 주도아래 제주 전체 지역을 국제적인 관광지로 육성하기 위한 투자를 시작으로 지금에 이르러 연간 1,500만명의 내외국인 관광객이 방문하는 국제적인 관광지로 변모하였습니다.

현재 제주 지역내총생산(명목) 중 서비스업은 73.7%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전국 평균보다 13%p 높은 수치입니다. (2018)

또한 제주의 서비스업 종사자 수는 24만 명으로 제주 전체 인구의 약 35% 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업의 제주 경제 성장 기여도는 약 4%내외로 전국 평균에 비해 2배 가량 높은 편입니다. (2016)

2016년 기준 제주를 방문한 관광객 수는 1,585만명이었으며, 이중 내국인은 1,225만 명, 외국인은 360만 명이었습니다.

제주는 휴양과 관광, 레저스포츠, MICE 등 다양하고 수준 높은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여 전세계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가의 관광객이 무비자를 통해 1년 내내 찾을 수 있는 동아시아의 대표적인 휴양지로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리조트

게스트하우스

자연경관

테마파크

전통민박

캠핑

해양레저

트레킹

골프

승마

역사문화유적

의료관광


건설업
건설업은 제주의 GRDP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비해 높은 성장기여율을 보이며 제주경제의 고성장을 주도한 산업입니다.

제주의 관광산업 호조, 기업 이전 및 투자 증가로 인하여 지역소득 및 취업 기회가 늘어나고 택지개발에 따라 인구수용력도 확대되면서 인구유입이 지속 증가하며 건설투자도 함께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제주지역 외국인 직접투자가 증가하며 관광 관련 개발사업으로 인한 투자가 증가하며 2011년 이후 제주의 고성장을 주도한 산업입니다.

향후 지속적인 인구유입과 관광시장 성장에 따른 인프라 확충,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다양한 환경 개선을 위한 인프라 투자에 대한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산업입니다.

INVESTJEJU 인베스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청 투자유치과 

63122)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문연로 6(연동) 6, Munyeon-ro, Jeju-si, Jeju-do, 63122, Republic of Korea

Tel. 064-710-3375 / e-mail. jejugovernment@gmail.com, zheng@korea.kr 

Copyright 2020 제주특별자치도(투자유치과). All rights reserved.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